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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학습병행은 기업이 청년을 채용해 이론 교육과 현장훈련을 동시 제공하는 일터기반학습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산업기술변화에 대응하는 혁신적인 능력개발 프로그램으로 인정받아 2014년 부터 지금까지 약 1,900개 기업에 13만여 명의 학습 근로자가 참가 하고 있으며 불필요한 스펙 대신 경력 과 직무능력을 향상 시키는 제도라고 볼수있습니다.
2022년에는 소프트웨어, 반도체, 로봇 종목에 2941명의 근로자가 훈련을 지원했고 훈련과정 정책 기준 9.3%의 포지션을 차지할 만큼 인정받는 과정입니다. 아시다 시피 현시대의 가장 많은 신사업이 로봇, 이차전지, 반도체, 소프트웨어 이기 때문에 교육 과정 또한 실제 현업에서 가장 많이 구하는 인재 항목 이기도 합니다.
사업 목적
- 독일 . 스위스 도제제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설계한 " 도제식 교육훈현제도"
- 기업이 청년 등을 선채용 후 NCS 기반 현장훈련을 실시하고 학교.공동훈련센터의 보완적 이론교육을 통해 숙련형성 및 자격취득까지 연계하는 새로운 현장중심의 교육훈련제도
사업내용
- 선정대상 : 해당 분야 기술력을 갖추고 인력양성 의자가 높은 기업 (서류 심사 및 현장실사 후 인정)
- 학습근로자 조건 : 1년 이내 신규입사자, 특성화고,대학 등 재학생
- 지원내용 : 훈련괒어 개발, 학습도구 컨설팅 지원, 현자외 훈련 비용, 훈련장려금, 기업현장교사 수당 및 양성교육지원
- 자격부여 : 훈련 수료 후, 훈련성과 평가 -> 일학습병행 자격 부여
- 사업장 혜택 : 병역특례업체 , 물품구매 등 적격심사 , 품질보증 조달물품 심사, 클리사업장 우선지정 에 대한 가점적용
사업추진체계
참여유형
주요특징
- NCS에 기반한 교육훈련 내용, 교육 운영방법 등을 외부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업 주도로 개발
- 고용노동부에서 인정한 교육훈련과정에 따라 교육훈련
- 교육과목,시간,교사,평가기준 및 방법 등 교육 훈련 계획이 사전에 수립되어 이에따라 훈련이 이루어짐
- 생산활동(업무처리)이 이루어지는 생산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설비,시설을 활용하여 교육 훈련
- 습득한 직무능력을 산업현장 전문가 등이 중심이 된 평가를 거쳐 일학습병행 자격을 부여, 자격의 통용성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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