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회사에서는 어쩔수 없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부적합보고서 입니다. 납품한 제품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에 고객사에서는 이에 대한 관련 대책을 요청하게 되는데요. 통상적으로 하이라이트가 이루어질 경우에는 8D Report 를요청하고 단순 이슈 사항으로 처리될때에는 NCR 부적합보고서를 요청합니다.
우리의 입장또한 동일합니다. 자사가 고객사이일 경우 협력업체에서 납품받은 제품에 하자가 있을때 처리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NCR / 부적합보고서 란?
비용을 지불하고 제품을 납품 받았지만 약속했던 수준의 품질이 아닐 경우 우리는 비용을 지불한 업체에게 문제가 있는 제품임으로 반품을 하겠다. 만약 공정이 흘러 갔을 경우 너희로 인해 우리가 피해를 입었다. 등을 요구 할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Cllaim 입니다.
이때 Claim 을 요구 하기 위해서는 관련 문제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고 납품을 한 업체에서 인정을 해야 배상 또는 보상처리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NCR / 부적합보고서란 이런 문제의 제품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함께 반품을 진행할테니 새로운 물건을 납품하고 문제가 발생한 원인에 대한 분석을 요구하는 문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공상품의 경우 이상유무가 발생하면 그냥 반품 처리를 할 수 있지만 제조부품의 경우 해당 LOT 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샘플검사로 제품의 이상유무를 확정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기법이 바로 AQL 기법이죠.
샘플링 검사 시 문제가 발생한 제품에 대해서 그냥 문제가 있다 반품하겠다가 아니라 우리가 약속한 제품의 기준은 이러하지만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반품하겠다 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NCR / 부적합보고서 작성 전 관리 사항
제품이 조금 이상하네 NCR 을 발행해갸겠다. 이런생각으로 발행을 하는건 잘못된 업무 방식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의 요인이 정확하게 납품업체의 문제가 맞는지 부터 확인해야합니다.
예를들어 입고 된 제품의 외관검사를 하는데 조금 어긋한 형태로 입고가 되었습니다. 다짜고짜 협력업체에게 너희가 납품한 제품에 문제가 있다 반품하겠다 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입고 후 우리 공장에서 발생할수 없는 불량 또는 입고 상태에서 확인된 불량에 대하여 발행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어설프게 발행을 하다가는 입고까지는 문제가 없었고 우리 공정 흐름 중에 발생한 문제였다면 오히려 역풍을 맞아 향후에는 문제제기를 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불랴에 대한 부분이 발견되었을때는 다음 과 같은 업무 절차를 먼저 확인해야합니다.
- 객관적 사실
- 불량에 대한 분석
- 이동간에 물류 문제
- 내부 공정 이동간 문제
- 근본적인 원인
위와 같이 기본적인 점검을 실시 한 이후 정확하게 협력업체에 문제가 맞다고 생각이 든다면 이때 비로소 NCR을 발행합니다 .
간단한 예로는 코팅을 하는 공정에서 입고된 제품이라면 색상이 문제가 있을수 있을 것입니다. 외관의 문제가 있다면 위의 경우를 대비해야하지만 협력업체에서 일어나는 코팅 색상의 문제는 우리와는 전혀 상관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품질 업무를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
NCR / 부적합보고서 작성 방법
어떻게 발행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내용은 비슷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을 첨부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
- 발생일시
- 불량형태
- 해당LOT
- 샘플링 검사 데이터
- 샘플링 검사 사진
- 부적합 사유
- 조치 방안 (폐기, 선별, 수리, 반품, Claim 등)
- 담당자 확인
- 협력사 확인
작성 시 유의할 점은 부적합 제품에 대한 처리 부분입니다. 단순하게 IQC (입고 검사) 에서 발견 될 경우에는 반품으로 처리하면 문제가 없지만 일부 우리 회사 공정을 거칠 경우에는 해당 업무 손실 비용을 감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논쟁이 발생 할수가 있기 떼문에 협의를 하고 최종 처리하는 과정 또한 유의깊게 관리를 해야합니다. IQC검사에서 통관된 점을 비롯하여 우리 공정에서도 실수가 있었기 때문에 무작정 손실비용을 요구할수는 없습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과일을 사서 집으로 왔습니다. 과일에 외관이 문제가 없어 냉장고에 보관을 했고 그 과일을 가지고 과일쥬스를 만들어서 팔기 위해 과일을 믹서기에 넣었습니다. 이때 과일 내부가 상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과를 구매한 모든 비용 과 과일 쥬스를 만들기위해 사용된 인건비를 계산하여 전체 비용을 요구할 수 있을까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2차 가공이 일어나는 순간 어떤 행위를 했는지 과일장수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구매한 시간이 지났고 2차가공까지 하는 순간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 과일장수는 알수가 없는 것이죠.
단순한 예를 들어설명했기 때문에 다르게 판단할 수 도 있지만 이런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입니다. 제품을 받고 나서 시간이 흘렀고 2차 가공 공정에 돌입했을때 전체 비용을 요구 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처럼 문제가 있었지만 보관기관이나 2차 가공에 따라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협의가 필요합니다. 이런 협의를 다 마치고 나면 그때 NCR 보고서를 발행하면 됩니다.
NCR / 부적합보고서 발행 후 관리
NCR 보고서는 발행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문제에 대한 귀책사유를 명확하게 하고 향후 일어나지 않도록 개선대책을 받기 위한 선행 업무일 뿐입니다.
불량에 대해 잘못을 따지고 협력사를 압박하는 용도가 아니며 갑질을 하기 위한 자료도 아님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앞으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업무의 연계를 위해서는 반드시 관리대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향후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견 될 경우 귀책사유를 확인 할 필요없는 근거자료 사용 될 수도 있으며 동일한 문제가 발견 될 경우 후속조치에 사용되는 근거 자료도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령정책 > 품질(QC)'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O 9001 인증 신청, 절차, 효과 품질경영시스템이란? (0) | 2023.07.14 |
---|---|
AQL 샘플링표 자동계산프로그램 (액셀) 이해 하는법 (96) | 2023.06.12 |
4M 신고, 변경 관리 양식 , 작성 방법, 신고방법 (양식첨부) (0) | 2023.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