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IPO일정 때문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십니다. 물론 저도 엄청 궁금하고요. 과연 일정은 어떻게 될지,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어떻게 요동을 칠지 예상해 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3 대장 중 하나, 바로 SK온은 2분기까지 영업실적이 적자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을 잘 살펴봐야 하는 것이 투자 금액입니다. 매출 구조에 문제가 아니라 장비 구입에 엄청난 투자를 했기 때문이죠.
시간이 조금 지난 다면 이제는 흑자 전환을 눈앞에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 SK이노베이션은 어떻게 될까요? SK온은 비상장 회사이기 때문에 관련 상황에 실적이 SK이노베이션에 이어진다고 봐야 합니다.
현재 모기업 SK이노베이션의 주가는 20~22만 원에서 박스권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18만 원 초반이었는데 벌써 20만 원 박스권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은 SK온의 실적이 점차 반영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20만 원 이하 약 18만 원 정도의 평단가로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물론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장기간 투자에 목표를 정하고 투입된 것입니다.
여기서 이제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것이 바로 SK온의 물적분할로 상장할 것이 가장 큰 걱정일 것입니다. SK이노베이션에서 만약 SK온이 나올 경우 이노베이션에 남은 건 정유밖에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자 여기서 생각해보겠습니다. SK는 합병 후 분할상장을 하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현재에도 진행 예상이 되는 것이 바로 SK온 이 바로 대상입니다.
하지만 SK는 이런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주주들을 배려하는 로드맵 하나를 발표하였습니다. 바로 중장기 주주환원 로드맵이 그 과정입니다.
주주환원 로드맵
주주환원 로드맵이란 2024~2025년을 기준으로 최소 주당 2,000원 수준으로 현금 분배, 그리고 2026년 에는 SK이노베이션과 SK 주식 교환 및 자사주 소각 그리고 특별 배당을 계획하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말은 SK이노베이션의 주가를 떨어뜨리지 않고 SK온이 분할상장이 되어도 관련 보상을 확실히 하겠다 로 해석이 됩니다. 주주들의 위한 배려 정책 중 하나라고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당연하다는 생각도합니다. 생각해 보면 얼마 전 수조 원대의 유상증자를 시행할 때에도 이 부분이 언급이 되었던 것이 기억납니다.
현금 출자를 위해 유상증사를 했다는 것은 사실 기업가치가 당장에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시간이 점차 지난다면 이는 득이 될지 실이 될지 결과를 봐야만 알 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러 로드맵으로 기존 주주들의 손해를 최소화 , 더 나아가서는 수익화를 해주겠다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장기투자입장에서는 매우 좋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SK온
그럼 배터리 기술을 보유한 SK온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바 현재 적자구조로 운영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이는 투자의 금액 비중이 높아서 적자라고 보입니다.
매출로만 비교한다면 역대 최고치인 3조 7천억원을 달성하였고 이는 전년도 대비 187% 상승으로 나타납니다. 적자 또한 현재 가장 적은 손실금액이 1,300억 원에 도달한 상태입니다.
잔량 수주를 대입해 본다면 수율이 개선 될 경우 판매량은 최소 2배로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판단입니다. 매출 구조가 변화한다는 것이죠.
간단하게 계산해봐도 10기가 와트시를 평균 35달러로 대입할 경우 세액 감면 적용 시 5,000억 이상의 매출이 계산됩니다 이럴 경우 이제는 흑자전환으로 넘어가게 되는 것이죠.
비교하자면 LG엔솔 과 삼성 SDI는 올해 7% 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상태입니다. SK온 역시 후발주자로 이제 곧 흑자전환에 도달할 것이고 수주의 수량은 점차 늘어나는 것이 기정사실입니다.
이 외 에도 SK온은 포드와 협업하여 합작법인을 준비하고 있는데 용량의 기준이 129기가 와트시로 엄청난 생산 시설을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하였고 포드와는 전속계약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K이노베이션/SK온 주가 전망
현재 한국, 중국, 헝가리, 미국 등에서 2024년까지 2,060기가 와트시 생산시설을 확보예정인 SK온의 경우 계획에 맞게 지속적으로 생산기지를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미 헝가리 와 중국에는 2 공장 이 지어졌고 앞으로 미국 , 헝가리, 중국 등에 추가적인 배터리 생산기지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계획의 기준은 2024년까지이기 때문에 기한 또한 머나먼 나라 이야기 아닙니다 당장 눈앞에 현실처럼 다가온 상황입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이제 상용화를 시작했고 앞으로 2030년 까지는 10배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점유율 역시 최대 70% 까지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를 장악할 것이라는 통계도 확보가 된 상태입니다.
이미 밝혀진 300조원대 수주는 발표만 남은 상황이며 생산을 위한 자금 확보 역시 유상증사를 통해 약 10조 원대의 자산을 보유한 상태입니다..
모그룹에서는 현재 사활을 걸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죠. 이제 현실 가능성까지 그리 멀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 투자를 생각하신다면 관련 사항에 대하여 공부하시고 개인적인 포트폴리오를 마련해 보시기 권유드립니다.
IPO 일정
아직 어떤 일정에 대한 내용이 나온 것은 없으나 2024년 말 ~ 2025년이 바로 그 시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적이 가시화되고 주가도 아직 더 올라야만 안전하게 IPO를 수행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또한 이노베이션 주주들에 대한 조건을 제시하는 것 과 이를 이해 시키는데에도 분명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2024년는 되어야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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